Oxygen Black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#1 – 당신의 카kꜣ(ka)를 위하여 - 책 읽는 북포니
책 읽는 북포니
카테고리
작성일
2025. 2. 12. 00:53
작성자
북포니

 

상형문자는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‘신성한 글자’를 뜻하는 ‘성각문자’라고 불립니다.
― 『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』, 5쪽에서
체계가 복잡했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에서는 서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대략 10년에 걸쳐 꾸준히 공부해야 했습니다.
― 『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』, 8쪽에서
하지만 필사가 일단 무작정 베껴 쓰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치니, 좋은 문장을 추려내 제시해드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.
― 『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』, 8~9쪽에서

 

책이 나왔을 당시에는 필사책이 유행하다 못해 범람하는 요즘 시대에도 재미있는 콘셉트로 나온 도서라고 생각하고 지나갔다.
그러다 이집트 문화에 열광하는 엄마가 ‘너무 갖고 싶다’며 눈을 빛내셔서 선물로 사드리게 되었다.

그 김에 나도 슬쩍.

그저 그림문자라고만 생각했는데 10년을 공부해야 하는 신성한 글자라니 글자 하나하나에 힘이 깃든 것만 같아 점점 흥미로워진다.
사실 제일 배워보고 싶은 건 룬문자긴 하지만.

(언젠가 필사책이 나오지 않을까?)


고대 이집트어로 카kꜣ(ka)는 생기(生氣), 활력, life force를 의미한다고 한다.
살아 있는 모든 존재에 깃든 것, 음식을 먹거나 즐거운 것을 보고 들을 때 고양되는 ‘살맛’.

어제 하루를 술병으로 날린 탓에 오늘은 몸을 좀 움직여야 했다.
산책 겸 도서관에 가서, 요즘 부족하다 느끼는 400번대(자연과학) 책을 두 권 빌렸다.
숙취로 인한 두통이 없으니 살 만하고, 새로운 자극이 내 머리를 다시 깨워주길 바라는 마음이다.
나의 카를 위하여.

 

 

 

 

 

 
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
《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》는 국내 최고의 이집트 문헌학자 유성환 박사가 수천 년 전 고문서에서 골라낸 상형문자 문장을 한데 담은 필사 책이다.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필사 책은 문학 작품에서 뽑은 우리말 문장이나 학습에 필요한 외국어 문장을 옮겨 쓰는 용도로 나왔다. 이 책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 중 하나이자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자랑하는 이집트 상형문자를 필사하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다. 지은이가 골라낸 문장에는 오랜 세월이 지나도
저자
유성환
출판
휴머니스트
출판일
2024.11.11

 

 

728x90